Home

기업창업

괴산군 사랑산영농조합법인, '사랑산 막걸리' 출시

작성일 : 2020-09-08 12:25 작성자 : 강태영 (kty8187@naver.com)

충북 괴산군 농업기술센터는 올해 추진한 2020년 농촌자원 분야 '쌀 누룩 이용 발효식품(주류, 음료) 제조' 사업을 통해 '사랑산 막걸리'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.

(사진=괴산군청 제공)

이번 사업을 진행한 청천면 사기막리 '사랑산영농조합법인'은 마을의 사랑산 양조장을 활용한 지역특산주 생산을 목표로 올해 초 사업에 착수한 뒤 농업기술센터의 맞춤형 지도에 따라 7월 24일 사업 완료 후 사랑산 막걸리를 출시했다.

(사진=괴산군청 제공)

사랑산 막걸리에 적용된 쌀누룩 활용 기술은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것으로, 순수 배양한 누룩곰팡이를 쌀에 접종해 배양시킨 누룩으로 단시간에 막걸리를 제조할 수 있는 신기술이다.

잡균 오염도 적어 주류 제조에 적합한 발효기술로, 이번 사업에서 탁주와 약주 개발에 적용됐다.

사랑산 막걸리는 알코올 도수 8%로 아스파탐과 같은 인공감미료를 첨가하지 않아 청량감과 부드러운 목 넘김을 자랑한다.

지역특산주로 탁주, 약주 제조면허를 취득한 사랑산 양조장은 위생적인 현대식 제조 장비와 전통식 제조 방법을 융합해 농촌 양조사업장의 새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기대를 모으고 있다.

사랑산 양조장은 사랑산 막걸리를 한살림 괴산매장, 괴산순정농부 직거래장터에서 판매 중으로, 추후 온라인마켓을 통해 알코올도수 12%인 '사랑산 신선약주' 등 다양한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다.

박갑연 사랑산영농조합법인 대표는 "사랑산 막걸리, 사랑산 신선약주 등 괴산을 대표할 수 있는 주류를 지속해서 개발해 지역의 대표 산업으로 육성하겠다"고 포부를 밝혔다.

괴산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"이번 사업으로 탄생한 사랑산 막걸리가 전통주 시장과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기를 바란다"고 말했다.

 

BEST NEWS

이페이지.

대표 : 한세미

고객센터 : 010-4781-7959

사업자등록번호 : 347-80-01685